본문 바로가기
우즈베키스탄 정보/교육정보

우즈벡대학 1부 대학교 종류와 명칭

by KattaYulduz 2020. 1. 7.
반응형



우즈베키스탄 대학교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는 글들을 적어볼까 합니다. 

우선 첫번째 글입니다. 


1. 우즈베키스탄 대학교의 종류

 20201월 현재 우즈벡 고등교육부에 의하면 우즈베키스탄에는 아래와 같이 모두 113개의 대학교가 있다고 합니다.

    외국계대학의 분교(Chet el OTM filiallari) 21

    고등대학(Oliy maktab) 1

    예술공연대학(Konservatoriya) 1

    각 대학교들의 지방분교(Filiallar)30

    특수대학(Akademiyalar) 2

    일반대학(Institutlar) 33

    종합대학(Universitetlar) 25

 

2. 대학교 명칭

 우즈베키스탄에서는 대학교를 의미하는 단어가 Akademiya, Institut, Universitet 이렇게 3개가 있습니다.

 이중에서 Akademiya는 특정 분야에 특화된 대학교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어떤 학과 규모가 작은 대학들을 Institut라고 부르는데, 예로 나만간 기술건축대학교(Namangan Muhandislik-Qurilish Instituti)가 있습니다

 만약 대학교의 규모가 크고 학과가 많으면 한국의 종합대 같은 구조라면 Universitet 라고 부르는데, 예로 나만간 국립대학교(Namangan Davlat Universiteti)가 있습니다.

 사실 정확한 구분은 아닌데, 타슈켄트 동방대학교(Toshkent Davlat Sharqshunoslik Instituti)의 경우 외국어전문교육기관으로 시작하였으나 지금은 많은 학과들이 개설되었는데도 아직도 Institut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타슈켄트 외교경제대학교(Jahon Iqtisodiyoti va Diplomatiya Universiteti)는 대학교가 정말 작은데도 Universitet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많은 우즈벡 학생들과 교수님들에게 물어봤지만 Institut, Universiteti. 아직까지는  두가지의 차이점을 정확히 설명해주시는 분들은 만나지 못했습니다. 

 

3. 대학교 영문 명칭

 우즈베키스탄에서 정부가 운영하는 대학교들은 모두 국립대학교라고 합니다

 우즈벡에서는 국립대학교를 영어로 번역할 때 ‘State University'라고 하는데, 한국에서는 ‘State University'를 주립대학교로 오해를 합니다

 같은 영어단어를 가지고 미국식 영어를 배운 한국인들은 주립대학교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영국식 영어를 배운 우즈벡인들은 국립대학교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가끔 한국에서 대학관계자들이 우즈벡을 방문했을때 경험이 적은 통역에 의해 미팅자료가 엉뚱하게 통번역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4. 교육기간

 우즈베키스탄에서는 고교를 졸업한 이후에 대학교 교육과정을 고등교육(Higher education)이라고 부릅니다

 교육기간은 대학교 학사과정은 4, 석사과정 2, 박사과정 3년입니다

 다만, 의대처럼 학사과정이 5년 이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처럼 2년제 전문학사 과정은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